구계서원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 국내 여행 정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구계서원 - 주변 여행 및 근처 관광 명소 정보를 소개합니다.

구계서원

0m    1877     2024-01-30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안뜸로47번길 28

청주 구계서원은 조선 후기 선현의 학덕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이다. 1647년 지방 유림이 괴산군 청안면 석곡리에 선현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였으며 이준경, 서사원, 박지화, 이득윤, 이당의 위패를 모셨다. 선현의 배향과 지방 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오던 이곳은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고종 5년(1868)에 헐어서 치워졌다. 광복 후 1955년에 지방 유림이 뜻을 모아서 현재의 위치에 복원하고 1982년에 낡고 헌 것을 다시 손대어 고쳤다. 경내의 건물로는 3칸으로 된 사우(祠宇), 5칸의 재실(齋室), 신문(神門), 동·서 협문(挾門), 기념비 등이 있다. 사우에는 중앙에 위치한 이준경의 위패를 중심으로 서사원, 박지화, 이득윤, 이당의 위패가 나란히 봉안되어 있으며, 재실은 춘추 제향 시 제관의 숙소로 사용하고 있다. 매년 음력 3월 17일에 향사를 지내고 있다.

카페 프롬썬

카페 프롬썬

10.3 Km    5     2023-02-06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중부로 298

카페 프롬썬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국사리에 있는 디저트 카페다. 외관, 내부, 외부 모두 동남아시아나 하와이의 휴양지를 연상시킨다. 포토존이 많고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가지기 좋다. 대표 메뉴는 수제 청으로 만든 트로피칼 옐로 소다다. 이 밖에 코코넛 스무디, 하와이안 블루오션, 망고 스무디, 블루베리 요거트 스무디 등을 판다. 옥산IC에서 가깝고, 인근에 한국잠사플레이팜 한국잠사박물관, 부모산성이 있다. ※ 반려동물 동반 가능(목줄, 배변봉투 지참)

에이커

에이커

1.0 Km    1     2024-02-01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용평로113번길 47

에이커는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분평동에 있는 베이커리 카페다. 이국적인 멋을 풍기는 외관과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가 눈에 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고 외부에도 좌석이 갖추어져 있다. 건물 2~3층은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13세 이하 어린이가 출입할 수 없는 노키즈존으로 운영된다. 대표 메뉴는 아메리카노이며, 에스프레소, 라테, 바닐라라테, 모카라테, 그린티라테 등도 판다. 이즈니 버터를 듬뿍 넣은 크루아상 등 여러 가지 빵도 준비되어 있다.

풍차쭈꾸미

풍차쭈꾸미

1.1 Km    3     2023-08-21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용평로113번길 23

풍차의 외관으로 유명한 풍차쭈꾸미의 대표 메뉴는 주꾸미 볶음이며, 매운맛, 중간맛, 순한맛 중 선택할 수 있다. 주꾸미제육볶음도 마찬가지다. 이 밖에 수제 등심돈가스, 왕새우튀김, 고기만두, 김치만두 등을 맛볼 수 있다.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에 좋고, 예약도 가능하다. 쉬는 날 없이 매일 오전 11시에 문을 열고 오후 9시 30분에 영업을 마감한다.

양성산

양성산

10.6 Km    3     2023-12-15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문의시내1길 28-23

양성산은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미천리에 있는 산으로 백제시대 때는 일모산, 신라시대 때는 연산, 그 뒤에는 승려 화은이 승병을 길렀던 곳이라 하여 양승산, 양성산으로도 부른다. 나무와 물이 많은 산으로, 정상에 오르면 대청댐이 한눈에 들어오고, 대청댐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일출을 볼 수 있어 청주시 일출 명소로 알려져 있다. 산 중턱에는 독수리바위(꼴두바위)가 높게 서있고 산 아래로는 물이 풍부한 불당골 계곡이 있다. 양성산은 산행거리가 짧고 대청호를 바라보며 오를 수 있는 등산 코스로 알려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트레킹 코스로도 많이 찾는 인기 있는 산행지이며 청소년 수련원 쪽으로 오르는 것이 최단거리다. 일출을 보러 오르는 사람들이 많아 헤드 랜턴 등 안전장비를 잘 갖추고 산행을 시작해야 한다. 산이 가파르지 않아 비교적 쉽게 오를 수 있고 무엇보다 코스가 길지 않아 부담 없이 오를 수 있다. 오르막에 나무계단이 설치되어 있고 돌이 많은 급경사에는 밧줄을 설치해 놓아 오르기 어렵지 않다. 높지 않은 산이지만 최고의 전망을 자랑하고 있고 팔각 정자 옆으로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다. 양성산 정상에는 정상석 대신 돌로 쌓아 올린 커다란 돌탑이 있고 손글씨로 쓴 이름표가 붙여져 있다.

성남집

10.6 Km    1     2024-02-08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상장인차로 25

성남집은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상장리에 있다. SBS 시사 교양 프로그램 생방송 투데이에 소개된 바 있다. 예스러운 외관에 내부에는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어 각종 모임을 하기 좋다. 대표 메뉴는 국내산 삼겹살과 목살 등을 맛볼 수 있는 돼지고기다. 이 밖에 잔치국수 등도 맛볼 수 있다. 재료가 모두 소진되면 조기에 영업을 마감한다.

상춘고택

상춘고택

10.7 Km    0     2023-10-05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소로1길 62-27

상춘 고택은 조선시대인 1886년에 지어진 한옥에서 한정식을 맛볼 수 있는 공간이다. 이곳은 예약제로만 운영된다. 대표 메뉴는 매화 정식이다. 대하구이, 육회, 전복구이를 중심으로 계절 샐러드, 물김치, 들깨탕, 탕평채, 냉채 등이 나온다. 만찬 연회 식도 인기다. 매화 정식에 나오는 요리에 랍스터와 장어구이가 추가로 상에 오른다. 이 밖에 한우 떡갈비 정식, 한우 국화 정식도 맛볼 수 있다. 주류는 소주와 맥주 외에 와인도 판매한다.

구룡식당

구룡식당

10.7 Km    20424     2023-02-14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문의시내로 50-1
043-297-6754

잉엇과의 민물고기인 참마자는 뼈가 부드럽고 피라미보다 맛이 좋아 도리뱅뱅이로는 귀한 재료다. 그러다 보니 참마자로 하는 도리뱅뱅이집 또한 귀하기 마련인데, 그 몇 집 안되는 식당 중의 하나가 바로 '구룡식당'이다. 특히 이 집은 2006년 충북 음식 경연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향토음식점으로 매콤하면서도 달짝지근한 양념을 얹은 참마자 튀김에 채 썬 인삼과 부추를 곁들여 먹는 그 맛이 기가 막히게 맛있다. 붕어 어죽 역시도 꼭 맛볼만하다.

마중가는길 (구, 마중청남대점)

마중가는길 (구, 마중청남대점)

10.7 Km    0     2024-06-05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대청호반로 845-5

터미널 후면도로를 따라 한 구비를 돌면 예쁜 한정식이 있다. 한정식이라 해서 기와집을 연상하겠지만 이곳은 의외로 현대식 시멘트 건물이다. 넓은 창 옆으로 탁자가 놓여있고 안으로는 여러 명이 개별적으로 식사할 수 있도록 작은 방들이 여럿 나뉘어 있다. 퓨전 한정식으로 나오는 음식은 대략 열다섯 가지 정도로 새콤달콤한 야채 샐러드에 우리 고유의 부꾸미, 부드러운 안창살, 해파리냉채, 갈비찜, 새우튀김 등에 가마솥밥까지 나와 조금씩 먹어도 금새 배가 부르다. 나오는 음식들이 전체적으로 정갈한 편이다.

예뿌리민속박물관

예뿌리민속박물관

10.8 Km    16041     2023-11-17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금거1길 10

예뿌리 민속 박물관은 민속 공예품을 수집해 온 공예품 수집가 이영준 선생이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금거리에 2005년 문을 연 사설 민속 박물관이다. 많은 이들에게 옛것의 아름다움과 예(藝: 기예, 문예 등의 재주)의 뿌리를 알리기 위해 직장생활을 하면서 40여 년 간 틈틈이 민속 공예품을 수집해 왔다. 공예품 3,000여 점 가운데 민중들의 손때가 묻은 1,000여 점을 골라 개관하였다. 민족 미학 연구와 전통 사회의 생활과 미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전시품들이 있다. 선사시대의 정령숭배 대상물부터 청동기시대의 청동검, 무속문화에 융화된 불교·도교·유교 등 여러 종교와 사상이 담긴 미술품, 조선시대부터 근대까지의 화로와 요강 등 각 시대의 유물이 있다. 장롱, 경대, 찻잔 등 조선시대부터 근대까지의 각종 생활 문구류는 물론 화로, 떡살, 탈, 기와 등 민간 생활품들도 있고 오랫동안 수집한 민속 미술품들이 시대별로 잘 나누어져 있다. 특히 이곳에서 소장하고 있는 고종 19년(1882) 무렵 제작된 해좌전도는 울릉도 동쪽에 독도가 그려져 있어 독도가 우리 땅임을 명확히 밝혀주는 중요한 자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