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차산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아차산 정보를 소개합니다.

  • 아차산
  • 아차산
  • 아차산
  • 아차산
  • 아차산
  • 아차산

설명

서울과 구리시에 걸쳐 있는 아차산은 한강과 어우러진 도시 풍경을 즐길 수 있는 명소로, 40분 정도의 등산로를 오르면 정상에서 보이는 잠실부터 남산, 북한산과 도봉산까지 360도 파노라마 영상처럼 펼쳐진 장관이 특징이다. 또한 해발 295.7m의 야트막한 산으로 산세가 험하지 않아 구리와 인근 시민들이 가벼운 산행을 위해 자주 찾는 곳이다. 조선 시대에는 지금의 봉화산을 포함하여 망우리 공동묘지 지역과 용마봉 등의 광범위한 지역 모두 아차산으로 불렸던 것으로 추정된다. 삼국시대, 백제의 도읍이 한강 유역에 있을 때 우뚝 솟은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일찍부터 이 아차산에 흙을 깎고 다시 돌과 흙으로 쌓아 올려 산성을 축조함으로써 고구려의 남하를 막으려는 백제인의 노력이 있었다. 한강을 사이에 두고 맞은 편 남쪽에 있는 풍납동 토성과 함께 중요한 군사적 요지로서 백제의 운명을 좌우하던 곳이기도 하다. 아단성(阿旦城), 아차성(阿且城), 장하성, 광장성 등으로 불리우기도 하여 백제, 신라, 고구려가 한강을 중심으로 공방전을 장기간에 걸쳐 벌였던 것을 짐작할 수 있다.


홈페이지

비짓서울 http://korean.visitseoul.net
광진 문화관광 https://www.gwangjin.go.k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불가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가능

문의 및 안내 : 02-450-1395

이용시간 : 24시간 개방


상세정보

등산로
[등산코스]
1코스 : 아차산생태공원-소나무숲-아차산길-낙타고개-친수계곡-아차산관리사무소-만남의광장 (약 1시간 30분 소요)
2코스 : 만남의 광장-소나무숲-낙타고개-고구려정-해맞이광장-아차산정상-대성암-낙타고개-친수계곡-만남의광장
3코스 : 만남의 광장-아차산관리사무소-신추계곡-고구려정-아차산 정산-용마산 정상-뻥튀기골 입구 (약2시간30분소요)


관광코스안내
[이야기가 있는 문화생태탐방로 - 아차산 고구려 역사길]
* 1코스 / 아차산 고구려 역사길(7.8km, 3시간 40분)
광나루역-아차산 입구(만남의 광장)-홍련봉 1/2보루-고구려정-해맞이광장-아차산1보루-아차산5보루-아차산3보루-아차산4보루-아차산2보루-대성암-낙타고개-아차산성-아차산생태공원,아차산고구려역사문화홍보관-워커힐길-워커힐 피자힐-상부암석불입상-광나루터(광나루 낭만의 거리)-광진교(리버뷰 8번가)-한강자전거공원
* 2코스 / 토성산성 어울길 연계코스(5.5km, 3시간)
한강자전거공원-풍납토성-한강둔치길-성내천입구-몽촌토성(올림픽공원)-(토성산성 어울길과 연결-남한산성)

입 장 료
무료

화장실
있음 (공원 입구)

주차요금
10분에 300원

이용가능시설
생태공원(자생식물원, 나비정원, 습지원), 만남의 광장(420평), 황톳길 및 지압보도(550m), 소나무숲, 약수터, 생태공원 사무실 및 생태자료실(21평), 생태관찰로 및 자생관찰로, 파고라, 관상용 논 및 재배용 밭 등

위치

서울특별시 광진구 영화사로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