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달산(괴산)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박달산(괴산) 정보를 소개합니다.

  • 박달산(괴산)
  • 박달산(괴산)
  • 박달산(괴산)
  • 박달산(괴산)

설명

박달산은 독립된 봉우리로 어디에서 보나 그 덩치가 심상치 않고 아직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아 밀림을 연상케 한다. 산으로 가는 길은 느릅재에서 시작하는데 느릅재로 가는 길은 직행으로 가는 교통수단이 없어 택시나 승용차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고 박달산 어느 곳에도 물이 없으므로 미리 식수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느릅재는 해발 296m로 괴산에서 충주로 가는 19번 국도의 장연면과 감물면이 경계를 이루는 곳이다. 느릅재라고 쓴 간판 옆으로 나 있는 등산로를 따라 낙엽송 조림지를 지나면 본격적인 오르막길이 시작된다. 느릅재를 출발한 지 40분 정도면 주 능선의 첫 번째 봉우리에 닿게 되고 여기서부터 길은 아주 편하게 이어지며, 20분 정도를 더 오르면 오른쪽이 터져 보이는 봉수대 자리에 도착한다. 이 봉수대 자리는 돌로 쌓았던 흔적과 50여 평의 공터가 있으며 주정산 봉수대에서 괴산 방면으로 연락을 취했던 간이 봉수대로 전해진다. 봉수대를 뒤로하고 아기자기한 바위 능선을 오르락내리락하다 보면 사방이 확 트인 740m 봉의 헬기장에 닿게 된다. 북쪽으로는 주월산의 바위가 병풍처럼 펼쳐지고, 서쪽으로는 성불산, 남으로는 군자산과 그 너머로 이어지는 고봉들이 첩첩이 그림 같다. 동쪽으로 보이는 800m 봉과 825m 정상이 나란히 낙타 등처럼 올려다보인다. 동쪽 800m는 참나무숲이 우거져 터진 곳이 없고 바로 건너에 있는 박달산 정상까지는 15분 정도 소요된다. 정상엔 측량 기준점이 박혀있고 공터가 20여 평 마련되어 있어 제법 아늑하기까지 하다. 정상에서의 하산은 동쪽으로 10분 정도 내려서면 안부에 닿게 된다. 안부에서 북쪽으로는 방곡리로 하산하게 되며, 1시간 정도 소요된다. 그러나 동쪽의 780m 봉을 넘어 추점리로 하산하려면 다시 조금 가파른 듯한 참나무 숲길을 15분 정도 오른 후 하산하게 된다. 부드러운 능선길로 내려서면 추점저수지에 닿게 된다. 추점저수지에는 유료 낚시터가 있다. 마을 사람들은 박산달을 신성한 산으로 여기며 해마다 제를 올렸고 이곳에서 기우제를 올리면 반드시 비가 온다고 믿고 있다. 박달산은 화려하지도 빼어나지도 않지만, 사람도 산의 일부로 느껴질 만큼 산에 푹 파묻히는 분위기가 있어 많은 사람이 찾고 있다.


홈페이지

괴산 문화관광 http://www.goesan.go.kr/tour/index.do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문의 및 안내 : 043-830-3273

쉬는날 : 연중무휴


상세정보

등산로
* 1코스 : 느릅재(40분) - 주능선봉우리(20분) - 봉수대(15분) - 헬기장(20분) - 봉우리(15분) - 정상(10분) - 안부(15분) - 봉우리(40분) - 묘(40분) - 추점저수지(5분) - 석산교
* 2코스 : 느릅재(40분) - 주능선봉우리(20분) - 봉수대(15분) - 헬기장(20분) - 봉우리(15분) - 정상(10분) - 안부(20분) - 동굴(40분) - 방곡리

등산로
산불방지 및 자연생태계 보전으로 인한 입산 통제
* 봄철 2월 1일 ~ 5월 15일
* 가을철 11월 1일 ~ 12월 15일
※ 기상현황에 따라 변동 가능

위치

충청북도 괴산군 장연면

보현산댐 출렁다리

보현산댐 출렁다리

2024-11-01

경상북도 영천시 화북면 입석리

총 길이 530m로 국내에서 두번째로 긴 길이의 다리이며 장경간(주탑과 주탑 사이의 거리)의 길이는 350m로 국내 최장 길이이다. 별의 모습을 형상화한 X자 주탑이 특징이며 별모양 전망대가 있어 보현산댐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주말에는 밴드 공연이나 악기 연주(예약제) 등 다양한 문화생활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인근에 보현산댐 짚와이어가 있어 출렁다리 위를 지나가는 색다를 경험을 할 수 있다. 일몰후 부터 21시까지 야간 경관조명을 운영하고 있다.

허브체험공원

허브체험공원

2024-11-01

서울특별시 강동구 둔촌동

허브체험공원은 인근의 허브천문공원 과 연계되는 공원으로 허브천문공원에 공급되는 허브를 재배하는 곳이였다. 허브체험공원은 허브천문공원의 문화적 특징을 살린 허브체험원, 체험텃밭, 휴게시설 등이 조성돼 주민들에게 계절별 허브를 경험하고 휴식할 수 있게 하고있다.

내장산 생태탐방원

내장산 생태탐방원

2024-11-01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내장호반로 266 (쌍암동)

전라북도 정읍시에 위치한 내장산 생태탐방원은 국립공원이 가진 우수한 생태, 자연, 문화자원 등을 활용한 곳이다. 청소년들에게 진로 체험을 제공하고, 생태관광과 미래세대 환경교육, 전문인력 양성 교육 등을 개발하고 있다.

갯골자연휴양림

갯골자연휴양림

2024-10-31

강원특별자치도 인제군 인제읍 인제로103번길 501

인제군에 위치한 갯골자연휴양림은 자연환경을 활용하여 조성된 자연 친화적 휴양림이다. 인제군 시내에서 접근성이 좋아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20분 거리 내에 원대리자작나무 숲 및 용대리 백담사 등이 있어 연계 관광하기에 좋다.

금남로공원 금남나비정원

금남로공원 금남나비정원

2024-10-31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3가

금남로근린공원은 옛 한국은행 광주지점 부지에 조성된 공원이다. 금남로근린공원 미디어아트 금남나비정원은 무한한 생명력을 지닌 빛의 나비들이 예술적 영감을 퍼트리는 공간이다. 광주광역시는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로서 미디어아트 창의벨트를 조성하고자 디지털 테마 공원을 설치했다. 금남로근린공원은 낮에 방문하는 것과 달리 야간에 방문하면 화려한 미디어아트를 감상할 수 있고 보랏빛으로 물든 마치 판타지 세계에 들어온 듯한 황홀감을 선사한다.

대가야 다례원

2024-11-01

경상북도 고령군 대가야읍 주산길 28

대가야 다례원은 차(茶) 문화와 전통 예절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다도 체험장이다. 홍차, 녹차, 황차 등 다양한 종류의 차와 함께 다도 예절을 직접 보고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가야와 조선의 복식체험까지도 체험해 볼 수 있다. 직접 차를 우리고 차려진 다과를 맛보며 여유로운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청도신화랑풍류마을 스카이트레일

2024-10-31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신화랑길 1

경북에서 야외 체험활동 및 액비티비를 즐길 수 있는 청도에 위치한 신화랑풍류마을 스카이트레일은 4층 높이의 118개의 코스를 경험할 수 있는 휴양 레포츠 시설로 아이부터 어른까지 함께 체험이 가능한 곳이다. 스카이트레일 성인 및 청소년은 국내 최다 94코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아는 18코스로 나눠져 각자 안전하게 즐길 수가 있다.

아틀란티스 송도점

2024-10-31

인천광역시 연수구 컨벤시아대로230번길 42 (송도동)

국내 최초 신개념 복합 놀이공간 아틀란티스 송도점은 송도아라플라자 5층에 위치하고 있는 키즈테마파크이다. 내부에는 넓은 레스토랑이 있으며 레이싱파크, 포세이돈기차, 유격놀이 등 7가지 놀이기구들이 있어 어린이들이 다양한 체험을 통해 놀기 적합한 장소이다. 특이하게 남여수면실도 갖춰져 있어 피로를 풀기에도 좋은 곳이다. 쥬라기파크에는 공룡 모형도 움직이므로 생동감 있는 놀이 구현이 가능하다.

용산어린이정원

2024-10-30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38길 21 (용산동5가)

‘용산어린이정원’은 이음마당, 기록관, 전망언덕, 보보의 집, 어린이 환경생태교육관 등 다양한 볼거리가 존재하고 있으며 편의시설로는 화장실, 카페, 의무실 등 배치되어 있다. 이곳은 예약제로 운영되는데 온라인에서 사전 신청 후 방문을 해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어 방문 전 진행 중인 프로그램을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탄강 Y자 출렁다리

2024-10-30

경기도 포천시 영북면 비둘기낭길 55

2024년 9월에 개통된 한탄강 Y자 출렁다리는 국내 최장 410m로 한탄강의 아름다운 경관을 살리기 위해 무주탑 형태로 시공되었으며, 비둘기낭 폭포와 한탄강 생태 경관 단지를 연결해 방문객들이 편리하게 오갈 수 있게 해주는 다리이다. 마치 강 위에 삼발이를 올려놓은 것처럼 세 개의 출렁다리가 가운데로 모이는 모양이다. 한탄강 생태경관 단지, 한탄강 하늘다리와 비둘기낭폭포, 가람 누리 전망대 등 3곳에서 다리를 건널 수 있으며, 가람 누리 전망대 방향은 곧바로 출렁다리로 연결된다. 또한 2020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아름다운 한탄강 주상절리 협곡을 관람할 수 있는 최고의 장소로 출렁다리로 가는 길에는 트릭아트 포토존이 있어 즐길 거리를 더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