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궁촌리 음나무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삼척 궁촌리 음나무 정보를 소개합니다.

  • 삼척 궁촌리 음나무
  • 삼척 궁촌리 음나무
  • 삼척 궁촌리 음나무
  • 삼척 궁촌리 음나무

설명

두릅나무과에 딸린 낙엽활엽교목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등지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음나무 중에서는 우리나라 최대 거목으로서 수세가 왕성하고 위용 있는 수형을 갖추고 있으며 현 생태상태도 우수하다. 수령은 1,000년 이상으로 추정되며, 나무 높이는 17.5m, 가슴높이 둘레는 5.5m, 밑동 둘레는 6.4m이다. 연한 잎은 나물로 먹고 가시가 있는 가지는 악귀를 물리치는 데 사용하였다. 옛날에는 이 나무로 6 각형의 노리개를 만들어 어린아이에게 채워 줌으로써 악귀가 들어오는 것을 막았다 한다. 마을에서는 음나무를 해치면 피해를 본다고 하여 신성시하고, 서낭당 신목으로 여겨 보호해 왔다. 또한 잎이 필 때 동쪽 가지에서 먼저 피면 영동지역, 서쪽 가지에서 먼저 피면 영서 지역이 풍년이 든다는 이야기가 전해온다. 매년 정월에 제사를 지내며, 단오 때는 큰 굿을 올린다. 음나무 인근에는 소나무, 고욤나무, 뽕나무, 향나무가 자리 잡고 있어 예전에 주거지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마을 사람들에 따르면 음나무가 서있는 곳이 고려 공양왕이 유배되어 은거하던 집 뜰이었다고 한다. 궁촌리의 음나무는 오랜 세월 조상들의 관심과 보살핌 속에 자라온 민속적 자료로서의 가치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음나무 중의 하나로서 생물학적 자료로서의 가치도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다. 삼척 궁촌에서 하차 후 1km 정도 도보로 이동하면 된다. * 명칭 - 근덕면의 음나무 (近德面의음나무) * 분류 - 노거수 * 수량 - 1주(324㎡)


홈페이지

삼척 문화관광 http://www.samcheok.go.kr/tour.web
문화재청 http://www.cha.go.kr


이용안내

유모차 대여 : 없음

신용카드 가능 : 없음

애완동물 가능 : 없음

체험가능 연령 : 전연령

문의 및 안내 : 033-572-3011

주차시설 : 주변 공터 주차 가능


위치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근덕면 궁촌리 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