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주가 (차향 머문 보성예가)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보성주가 (차향 머문 보성예가) 정보를 소개합니다.

설명

보성주가는 보성 율포해수욕장 진입로, 역도를 소재로 한 영화 '킹콩을 들다' 촬영지인 회천중학교 옆마을에서 만날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표지판에는 '차향 머문 보성예가'로 표기되어 있다는 것. 왜 이름이 혼용되는지는 소개를 통해 자연스레 이해될듯 하다. 워낙 유명한 곳이라 근동 사람들에게 ‘도화자씨네’ 또는 ‘장목, 술 빚는 집’을 물으면 쉽사리 찾을 수 있다. 안으로 들어서면 기둥에 걸린 사진에서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가 이곳 음식을 맛보고 갔음을 알 수 있다. 보성주가의 주메뉴는 한정식, 정확히 따지자면 ‘차향 머문 보성예가’의 주메뉴라 해야 옳다. 한정식은 4가지가 있는데 대표 메뉴인 차향정식은 찻잎밥, 녹차삼합, 녹차장아찌 등 녹차를 이용한 특별한 음식이 제공되며, 고소한 전어젓갈과 쌉싸래한 찻잎쌈이 제공되는 예가정식도 일품이다. 또 다른 메뉴로는 녹돈과 묵은김치의 환상적 만남이 일품인 녹돈정식, 녹차 먹인 닭의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녹계정식이 있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점은 주인장 도화자 씨의 손맛으로 직접 차려내는 음식인 만큼 철저한 사전 예약제라는 것. 최소 하루 전에는 예약해야 이곳 음식을 맛볼 수 있다. 녹차향 어우러진 특별한 한정식을 먹으면서 반주 한 잔이 빠져서야 되겠는가. 전통주 제조 기능보유자로 무형문화재인 도화자씨가 직접 빚은 ‘강하주(薑荷酒)’가 딱이다. 바로 ‘보성주가’로 불리는 이유다. 강하주는 100% 국내산 찹쌀로 빚어 맛과 향이 진하며 마실 때 목을 톡 쏘는 듯하면서도 부드럽고 뒷맛이 개운하다. 1800년대부터 전해 내려온 율포지역의 황갈색 맑은 빛깔의 기품 넘치는 술로 일반 토속주와는 달리 제조과정이 복잡하고 그동안 엄격한 주세정책으로 거의 맥이 끊겼으나 도화자씨가 할머니 나양례여사, 어머니 이귀복여사로 이어진 제조법의 맥을 이어가고 있다.


문의

보성주가(=차향 머문 보성예가) 061-852-8259


이용안내

대표 메뉴 : 차향정식

문의 및 안내 : 061-852-8259

영업시간 : 09:00 ~ 20:00

주차시설 : 가능

예약안내 : 하루 전 예약 필수 (061-852-8259)

쉬는날 : 연중무휴

취급 메뉴 : 샤브샤브 / 녹차칼국수 / 낙삼탕 / 녹차비빔밥


위치

전라남도 보성군 회천면 장목길 43

매헌1935

매헌1935

2025-08-20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신문길 25

매헌1935는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신문길 25에 위치한 한식당이다. 이 식당은 1935년에 건축된 한옥을 개조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매화꽃이 피어나는 정원을 품고 있다. 주요 관광지인 조양방직, 소창체험관, 동광직물과 인접해 있다. 매헌1935는 정갈한 한식 메뉴를 1인상으로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대표 메뉴로는 한우 육회 비빔밥,한우 육전, 소불고기 반상, 명란 순두부 젓국, 버섯 비빔밥 등이 있다. 강화 섬쌀과 강화도 새우젓 등 지역 특산물을 사용한다. 또한 계절에 따라 한정 메뉴를 선보이기도 한다. 내부 공간은 옛 한옥의 정취를 살려 조용하고 고즈넉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일부 공간은 통창으로 되어 있어 정원 경관을 감상하며 식사할 수 있다. 주차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나 만차 시에는 인근 공영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다.

해옥

해옥

2025-08-13

경상남도 통영시 항남5길 15-3 (항남동)

통영에 위치한 해옥은 1936년에 지어진 고택에서 전통다과와 차, 음료를 즐길 수 있는 카페다.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고택을 리모델링하여 역사와 감성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재탄생하였다. 고택의 아름다운 분위기와 고즈넉한 정취를 여유롭게 느낄 수 있다. 해옥은 안전상의 문제로 노키즈존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중학생 이상만 입장이 가능하다.

방화동 교동짬뽕

방화동 교동짬뽕

2025-08-13

서울특별시 강서구 금낭화로24나길 21 (방화동, 이루미팰리스)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방화동 교동짬뽕은 많이 맵지 않은 짬뽕으로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중식당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파밥과 짜장면을 포함해 가족 단위 고객에게 적합한 메뉴 구성을 갖추고 있다. 탕수육은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우며 고소한 풍미가 특징이다. 매일 직접 빚어 만드는 수제 만두는 신선함과 정성을 느낄 수 있다. 김포공항 인근에 위치해 접근성이 좋고 지역 주민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신촌기사식당

신촌기사식당

2025-08-12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대로 408 (방화동)

신촌기사식당은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노포로, 넉넉한 양과 맛으로 입소문을 타며 다양한 방송에 소개되었고, 2021년에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인증한 백년가게로 선정되었다. 대표 메뉴인 불꽃백반은 돼지불백과 양념게장의 이색적인 조합으로 2~3인이 함께 즐기기에 좋다. 돼지불백과 생고기 김치찌개 등 정통 기사식당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복이당

복이당

2025-08-06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6길 3-28 (회현동1가)

복이당 카페는 서울특별시 중구에 위치한 수제 소금빵 전문 베이커리 카페다. 회현역 2번 출구에서 도보 30초 거리에 위치해 접근성이 뛰어나며, 직장인과 관광객 유동이 많은 지역에 자리하고 있다. 복이당은 '드시는 모든 분께 복이 깃들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엄선된 신선한 재료만을 사용해 정성껏 만든 수제 소금빵과 음료를 선보인다. 대표 메뉴는 12간지 동물 캐릭터를 담은 소금빵 라인업으로, 각 동물에 담긴 건강과 소망, 작은 행복을 한 입에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매장은 깔끔하고 따뜻한 분위기의 홀과 야외 좌석을 갖추고 있으며, 단체 손님도 수용 가능하고 포장도 가능하여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자연에서온집밥비빔밥

2025-08-21

충청남도 공주시 백미고을길 18-3 (금성동)

자연에서온집밥비빔밥은 공주의 대표 관광지인 공산성과 국립공주박물관 사이에 있어 공주를 여행하며 가기 좋다. 공주의 특산품인 알밤을 넣어 다양한 음식을 만드는 알밤요리 전문점으로 공주 알밤과 새싹인삼이 들어간 자연비빔밥이 대표 음식이다. 이외에도 알밤묵밥, 알밤육회비빔밥, 알밤묵무침, 알밤야채전 등 알밤으로 넣어 만든 별미 음식을 맛볼 수 있다.

버거히어로

2025-08-18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 2714

버거히어로는 인천 강화군에 있는 수제버거 전문점이다. 빵과 고기까지 직접 만들어 하루 150개를 한정 판매한다. 더블버거는 풍부한 패티와 치즈가 조화를 이루어 깊은 맛을 선사하며, 오리지널버거도 신선한 재료의 맛을 잘 살린다. 시원한 바다를 보며 맛있는 버거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예약은 불가하며 현장 주문만 가능하다.

김해황금시대

2025-08-11

경상남도 김해시 주촌면 서부로1637번안길 4

김해황금시대는 보리굴비와 황금보리굴비가 인기 메뉴인 한식당으로, 정갈하고 푸짐한 한상 차림이 특징이다. 현지인과 어른들이 자주 찾는 맛집으로 가족 모임이나 접대 장소로도 좋다. 주차장이 넓어 접근성이 좋다.

율화관

2025-08-11

충청남도 공주시 관광단지길 12 (웅진동)

율화관은 공주한옥마을에 위치한 한식당이다. 창 너머로 기와 담장이 지나고, 담장 위로 소나무가 서 있는 고즈넉한 풍경을 바라보며 식사할 수 있다. 관광객은 물론 지역 주민들도 찾는 곳이며, 오전 8시부터 영업을 시작해 한옥마을 내 숙박객들이 아침을 해결하기에 적합하다. 대표적인 메뉴로는 우거지와 사골국물, 소고기를 넣은 소고기국밥, 갈비탕 등이 있으며, 주메뉴를 주문하면 8가지 반찬이 함께 제공되는 한상차림 형태로 나온다. 여름철에는 계절메뉴인 콩국수가 인기 있다. 검은콩을 갈아 만든 콩물은 담백하고 진한 고소함을 가지고 있어 고급 두유를 마시는 듯한 느낌을 준다.

마곡사서울식당

2025-08-06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마곡상가길 13-2

마곡사 서울식당은 남녀노소, 가족 모두가 좋아하는 국내산 100% 콩으로 아침마다 직접 만든 두부로 건강한 한 끼를 제공하는 곳이다. KBS 생생정보통, MBN 생생정보마당 등 여러 매스컴에 소개된 맛집이다. 능이버섯전골은 소고기와 각종 채소가 어우러져 깊은 맛을 내며, 더덕구이는 고소함과 쌉싸름함의 조화가 일품이다. 여름철에는 묵방으로 시원하게 즐기기 좋으며, 한옥 느낌의 인테리어가 아늑한 분위기를 자아낸다.두부는 당일 생산으로 신선함을 유지하며 재료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