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포마을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고포마을 정보를 소개합니다.

  • 고포마을

설명

고포마을은 경상도의 가장 북쪽 마을이자 강원도 동해안의 가장 남쪽 마을이기도 하다. 전체 20여 가구밖에 되지 않는 동네 하나가 두 개의 도에 걸쳐 있는 것이다. 즉, 동네의 한복판을 흐르는 작은 개울을 경계로 해서 북쪽은 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월천2리이고, 남쪽은 경북 울진군 북면 나곡6리이다. 그러나 주민들 간에는 같은 마을 사람이라는 유대감과 공동체 의식을 갖고 있다. 예컨대 월천2리에 하나뿐인 포구를 나곡6리 주민들도 아무 거리낌없이 이용하고, 월천 2리에 사는 사람들의 농토는 대부분 나곡6리에 몰려 있다. 서로 말씨나 풍속도 똑같을 뿐만 아니라 마을 잔치를 열거나 미역을 채취하는 따위의 공동작업도 도(道)의 구분없이 전체 주민들이 함께 참여한다. 그러나 행정구역의 구분은 아주 엄격해서 주민들이 감내하는 불편이 이만저만 한게 아니다. 바로 앞집에 전화를 걸 때도 지역번호를 먼저 눌러야 하고, 군청이나 읍.면사무소에 볼 일이 있거나 선거를 할 때도 이 집은 삼척, 저 집은 울진으로 나가야 한다. 마을 이장도 두 사람이다.

마을에서 남쪽 5㎞ 쯤 떨어진 북면 부구리에는 원자력발전소가 들어섰는데, 발전소 인근 마을에 대한 지원금도 월천2리 주민들에게는 한푼도 돌아가지 않는다. 이런 특이 상황이 외지인들에게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로만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고포마을의 주민들에게는 하루 빨리 벗어나고픈 현실이다. 주민들에 따르면, 주민투표를 실시 결과 월천2리의 주민 가운데 90% 이상이 나곡6리로의 통합을 찬성했다고 한다. 주민들은 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한 진정서를 청와대 등의 행정관청과 기관에 수십 차례나 접수시켰다. 마침내 문민정부시절에 대통령이 직접 월천2리와 나곡6리의 통합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라는 지시를 해당 부서에 내렸다고 한다. 그러나 당시 내무부(행정자치부)의 담당실무자가 후속 조처의 실시를 계속 미루다가 결국 유야무야 돼버렸다. 지금도 이곳 주민들은 그 실무자가 강원도 출신이어서 통합이 무산됐다고 믿고 있다. 게다가, 삼척시에서도 "마을의 통합은 반대하지 않지만, 삼척시의 어로구역은 한 치도 내줄 수 없다"면서 사실상 적극적인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고 한다. 이 마을은 바닷가까지 뻗어내려간 산자락 아래의 작은 골짜기를 비집고 들어 앉아있다. 주민들이 처한 현실은 참으로 답답하지만, 마을의 정경은 한없이 평화롭고 아름답다. 동쪽의 해변을 제외한 서·남·북쪽이 산자락에 둘러싸여 있어서 고향 같은 아늑함도 느껴진다. 그리고 마을 앞 바닷가엔 콩알만한 갯돌과 고운 모래가 뒤섞인 아담한 백사장이 펼쳐져 있고 곳곳에 갯바위들이 많아서 해수욕과 갯바위 낚시를 즐기기에 좋다. 그냥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느낌이 좋지만, 무더운 여름철이라면 해변에다 텐트를 치고 하루 이틀쯤 머물고 싶은 마을이다. 이곳은 원래 돌미역의 생산지로 유명하다. 고포미역은 임금께도 진상했던 명품이다. 이곳 바다는 수심이 얕고 물빛이 맑아서 햇빛이 물속 깊숙이 비춘다. 게다가 동해안에서는 조류가 가장 빨라서 양질의 돌미역이 자랄 수 있는 천혜의 조건을 갖추었다는 것이다. 고포미역의 명성이 드높다보니 고포 미역에다 슬쩍 타지의 미역을 끼워 파는 얌체 상술도 적지 않다. 주민들 말로는 "고포어촌계"의 직인이 찍혀 있는 것이 진짜 고포미역이라고 한다.


이용안내




위치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원덕읍 월천리 , 경북 울진군 북면 나곡리

데이지풀빌라

데이지풀빌라

2024-11-15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참살이4길 30 (선감동)

대부도 펜션타운 내에 있는 펜션이며, 족구장, 노래방, 바베큐장, 수영장, 아이들이 놀 수 있는 트램펄린도 소지하고 있는 2F 독채 풀빌라 펜션이다. 객실 내 바베큐장엔 그릴만 준비되어 있으며 가게, 집게, 토치 등 집기류는 비치되어 있다. 가족과 함께 연인과함께 방문하기 좋은 펜션이다.

남순재

남순재

2024-11-15

전라남도 고흥군 점암면 장남2길 19

기존한옥을 현대식으로 재해석하여 기존의 한옥의 특징은 그대로 살리면서 공간을 통합 및 재배치하여 힐링의 공간으로 만든 독채펜션이다. 촌캉스 소품 무료 대여가 가능하며 야외 바베큐 캠핑존 및 대형 자쿠지까지 구비되어 있다. 도심을 떠나 고즈넉한 공간에서 쉼을 얻을 수 있는 곳이다.

남이섬하늘사랑

남이섬하늘사랑

2024-11-15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북한강변로 1101-11

남이섬하늘사랑펜션은 예쁜 정원과 아늑한 분위기의 복층구조로 우드톤의 따스한 감성을 느껴진다. 남이섬 차로 1분, 도보 5분/ 자라섬 차로 5분, 도보 15분/가평역 차로 5분, 도보 15분 거리에 위치하며 2인~ 4인사용 가능한 1개의 원룸과 3개의 복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위치가 좋아서 주변 관광지 연계성이 좋다. 규모가 작아서 아기자기하고 예쁘게 손질된 잔디정원의 그린배경이 포토존으로 어느 방향으로 촬영해도 사진이 잘 나온다. 특히, 펜션지기가 사진작가라서 커플 및 가족, 친구들에게 사진 촬영 잘해 주며 기억에 남을 만한 추억과 인생샷 남길 수 있다.

태백호텔

태백호텔

2024-11-15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 태백산로 4761 (소도동)

해발고도 720m에 위치한 태백호텔은 고풍스러운 외관 및 유럽풍의 품격 있는 내부 인테리어를 갖춘 가족호텔이다. 민족의 영산인 태백산 국립공원 입구 청정지역에 위치하여 수려한 자연경관과 맑은 공기가 어우러진 곳이며, 특히 고원지대의 특징인 열대야 없는 시원한 여름철을 만끽할 수 있다. 또한 태백호텔은 다양한 편의시설을 제공한다. 고급 레스토랑에서의 특별한 음식, 돔형 워터파크, 커피&스낵, 베이커리 카페, 패션갤러리, 편의점, 미용실, 세미나실, 대연회장, 야외캠핑장 그리고 편리한 주차장 등을 갖추고 있어 숙박객들은 호텔 경내에서 필요한 모든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일라이트 호텔

일라이트 호텔

2024-11-15

충청북도 영동군 영동읍 영동힐링로 159

충북 영동군의 미래 관광사업을 이끌 자연의 아름다움을 가득 담아 설계된 일라이트 호텔은 영동힐링관광단지에 자리한 영동의 유일한 3성급 호텔이다. 총 93 객실로 다양한 타입의 객실이 있으며, 레스토랑, 연회장, 인피니티풀, 야외가든, 컨퍼런스룸, 카페, 편의점 등 부대시설이 준비되어 있다. 골프장과 함께 운영 중으로, 골프패키지부터 호캉스까지 레저와 관광 모두 누릴 수 있다.

펜션푸름

펜션푸름

2024-11-13

강원특별자치도 홍천군 서면 팔봉강변길 132-11

◎ 한류의 매력을 만나는 여행 정보 NCT가 자체 콘텐츠 에서 하룻밤 묵어간 펜션이다. 멤버들은 이곳에서 수영을 하고, 함께 게임을 즐기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펜션푸름은 대명비발디파크와도 가까워 가족과 함께 이용하기 좋다.

에이치원호텔

에이치원호텔

2024-11-13

광주광역시 북구 대자로106번길 10-6 (운암동)

내 집과 같은 안락함을 모토로 하고 있다. 아늑하고 실용적인 공간과 깔금하고 편리한 시설, 문화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호텔이다. 여행자의 필요와 취향을 고려한 다양한 타입의 객실이 마련되어 있다. 독특한 인테리어, 합리적인 가격, 세심하고 배려있는 서비스로 집에서 머무는 듯 편안하게 쉴 수 있다. 루프탑 수영장이 있어 편안하고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씨원리조트 자은도

씨원리조트 자은도

2024-11-06

전라남도 신안군 자은면 자은서부1길 163-101

22년 6월 오픈 신상 숙소이다. 호텔&리조트 도보 100m 앞 ‘백길해수욕장’ 위치해 있으며, 사계절 미온수풀 실내 워터파크가 준비되어 있다. 사우나, 워터파크, 갤러리카페, 키즈카페, 스카이라운지, 편의점, 오락실, 코인세탁실, 캐쥬얼레스토랑, 펍(PUB) 등 다채로운 부대시설을 즐길 수 있다. 연계 관광지로 UN 최우수 관광마을 ‘퍼플섬’, 마리나 요트관광, 아름다운 해송숲이 어우러진 수석미술관,수설정원, 조개박물관이 있는 ‘1004 뮤지엄’ 방문으 추천한다.

라마다프라자호텔 자은도

라마다프라자호텔 자은도

2024-11-06

전라남도 신안군 자은면 자은서부1길 163-101

22년 6월 오픈 신상 숙소이다. 호텔&리조트 도보 100m 앞 ‘백길해수욕장’ 위치해 있으며, 사계절 미온수풀 실내 워터파크가 준비되어 있다. 사우나, 워터파크, 갤러리카페, 키즈카페, 스카이라운지, 편의점, 오락실, 코인세탁실, 캐쥬얼레스토랑, 펍(PUB) 등 다채로운 부대시설을 즐길 수 있다. 연계 관광지로 UN 최우수 관광마을 ‘퍼플섬’, 마리나 요트관광, 아름다운 해송숲이 어우러진 수석미술관,수설정원, 조개박물관이 있는 ‘1004 뮤지엄’ 방문으 추천한다.

해남126 호텔

해남126 호텔

2024-11-06

전라남도 해남군 화원면 시아로 576-33

전라남도 해남 최초 4성급 호텔로, 해남126의 숫자 ‘126’은 오시아노 관광단지의 경도인 동경 126도를 의미한다. 전 객실 오션뷰의 120객실과 인피니티풀, 정원, 대연회장, 레스토랑, 카페 등 부대시설을 갖춘 복합공간으로 조성되어 있다. 시작과 끝이 공존하는 대한민국 땅끝마을 해남의 ‘해남126’에서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나가길 바란다.